나의건강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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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FAQ

사용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 리스트 입니다.

Q. 휴대폰으로 네이버 인증서 푸시 알림이 오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래 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앱을 최신 버전으로 설치했는지 확인
○ 인증하려는 ID로 로그인하고 있는지 확인 (로그인되어 있더라도, 로그아웃 후 재로그인 필요)
○ 네이버앱 설정 또는 OS 환경설정에서 알림을 허용하고 있는지 확인
○ 새로운 네이버 인증서 재발급 후 다시 시도

문제가 계속된다면 자세한 증상과 함께 네이버 인증서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Q. 나의건강기록을 확인하기 위한 본인인증 방식은 무엇이 있나요?

기존 디지털 원패스 단일 인증 방법에서 국민의 의견(접속 방법 다양화)을 수렴하여, SNS 인증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7월28일부터 네이버 계정 · 앱 · 인증서가 있는 경우 네이버 인증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추후 카카오 인증 방식을 도입을 통하여 다양하고 간편한 인증 방법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마이페이지 S-Health 연동 진행 중 “삼성헬스 연동 항목 설정을 열 수 없습니다.” 안내창이 뜨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삼성헬스 앱을 한 번도 실행하지 않은 경우 나타나는 안내 문구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실 경우 삼성헬스 앱이 우선적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가지고 계신 모바일 기기에서 삼성헬스(Samsung Health) 앱을 실행하여 사용 동의를 하신 후 나의건강기록 앱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Q. 건강관리 접속에서 “S-Health와 연동할 수 없습니다. S-Health의 정책에 동의해주세요” 문구가 뜨며 이용할 수 없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삼성헬스 앱을 한 번도 실행하지 않은 경우 나타나는 안내 문구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실 경우 삼성헬스 앱이 우선적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가지고 계신 모바일 기기에서 삼성헬스(Samsung Health) 앱을 실행하여 사용 동의를 하신 후 나의건강기록 앱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Q. 메뉴별 정보는 어디서 불러오는 것이며, 정확한 의료 정보 조회 시점은 언제인가요?

 ○ 투약이력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최근 1년

 ○ 진료정보 - 국민건강보험공단

 *14개월 전 ~ 약 2개월 전 사이

 ○ 건강검진 - 국민건강보험공단

 *최근 10년, 영유아 건강검진 정보는 최근 5년

 ○ 예방접종  - 질병관리청 

 *전체 

단, 질병관리청으로 전산 등록된 백신명 정보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단, 의료기관의 청구 시기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유하지 않는 데이터인 비급여 항목과 현 자격이 의료급여인 경우 나의건강관리 앱에서 조회 불가합니다.

Q. 투약정보, 진료이력, 건강검진 등 건강기록이 안뜨는 경우 어떻게 하나요?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약관연계 항목에 동의하셨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동의하지 않은 경우 기록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의 정보는 '마이페이지>데이터활용동의>개인정보 제공 기관의 정보 활용 동의'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Q. 얼마 전,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왜 조회되지 않나요?

검진하신 기관에서 청구가 완료되어야 조회 가능하며, 검진일로부터 청구 완료까지 통상 30일 정도 소요됩니다. 

정확한 검진 일자가 언제이십니까? 

아직 30일이 경과되지 않았다면 자료가 업데이트되기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Q. 과거 병·의원에서 접종 받았던 기록이 왜 조회되지 않나요?

현재 질병관리청에 '전산 등록된 접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하지 않는 기록은 조회 불가합니다.

접종기록 전산등록 의료기관이 아닌 일반 병·의원에서의 접종 기록은 접종 기관의 접종 확인서 또는 접종 증명서를 근거로 하여 가까운 보건소에서 전산등록 서비스를 해드리고 있으니 관할 보건소로 문의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질병관리청 133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얼마 전, 병원·약국을 다녀왔는데 왜 진료·투약이력에서 조회되지 않나요?

본 정보는 병·의원·약국에서 청구한 진료비/약제비 정보를 바탕으로 제공되므로 아직 청구되지 않은 최근 진료 내역,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점검기관이 아닌 의료기관, 처방 조제 후 약국 등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은 경우, 국민건강보험의 급여 항목이 아닐 경우(비급여)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644-2000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으로 문의 바랍니다.

Q. 왜 방문하지 않은 진료이력이 조회되나요?

대리처방을 받은 경우일 수 있습니다.

본인 혹은 대리인의 내방 여부를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으로 문의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미성년자 회원가입 방법이 성인과 동일한가요?

나의건강기록 앱은 성인과 미성년자 구분 없이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만 있으면 사용 가능합니다. 

* 단, 만 14세 미만의 경우 인증수단 중 아이핀으로 부모 동의 절차를 거쳐 발급 가능합니다.

Q. 투약이력 파일 다운로드 시 이메일이나 팩스로 바로 전송 가능한가요?

"다운로드 이력" 화면의 하단 [공유] 버튼을 선택하여, 이메일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팩스 전송 서비스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Q. 회원가입 시 약관 동의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질병관리청 항목에 동의를 안 하면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나요?

동의하지 않으면 해당 기관에서 불러오는 기록을 열람하실 수 없습니다.

Q. 의료기록 다운로드는 어떻게 하나요?

투약정보, 진료이력 등 각 메뉴에서 원하는 이력을 선택(체크박스) 하여 하단의 ‘다운로드’버튼을 통하여 파일로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된 파일은 모바일에 저장되어 개인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Q. ‘다운로드 이력’과 ‘파일생성 이력보기’ 화면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 다운로드 이력: 중복이 없는 누적 정보 리스트입니다.

 각 메뉴에서 선택하여 다운받은 모든 의료정보를 앱의 한 화면에서 확인하는 곳입니다. 추가로 하단의 [파일통합] 버튼을 통해 해당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파일생성 이력보기(우측 상단 세 줄 아이콘): 각 메뉴에서 다운로드한 횟수만큼 생성된 PDF 파일 리스트입니다.

 1회 다운로드 시 선택한 항목들의 합본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민감한 특정 진료이력 혹은 처방 정보를 숨기고 조회할 수 있나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특정 진료내역(법정 전염병, 치매, 결핵 등) 또는 약물(각성제, 정신신경용제, 일부 호르몬제 등)이 포함된 경우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Q. 진료받은 내역을 타 기관자료 제출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주목적은 정보 조회입니다. 

제출요청기관(병·의원 등)마다 인정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제출요청기관에 문의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진료 내역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3조에 해당하는 민감정보로써 민간보험사 등 타기관 자료 제출 시 개인의 권익침해 및 불익을 받을 수 있으니 신중을 기하시길 바랍니다. 단, 법정 의무기록으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Q. 건강검진의 판정결과(정상A, 주의 등)는 무슨 의미인가요?

건강검진 판정결과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정A

정상A: 건강이 양호

정B

정상B: 건강에 이상 없으나 자기 관리 및 예방조치 필요

주의

건강주의: 1차 검진 결과 질환으로 발전할 우려가 있어 추적검사가 필요한 자

의심

질환의심: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추적검사나 전문 의료기관을 통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

고·당

고혈압, 당뇨병 질환의심: 고혈압, 당뇨병 질환의심 : 고혈압, 당뇨병이 의심되어 치료와 관리가 필요

유질

유질환: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폐결핵으로 판정받고 현재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자

일반

일반질병: 일반질병의 소견을 보여 사후 관리가 필요한 자